노후 경유차 DPF 부착 vs 조기폐차 지원금 무엇을 선택할까?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보유한 차주는 국가의 운행 규제를 받고 있어 필요할 때 주행이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부가 권고하는 저공해 조치인 매연저감장치 부착이나 조기폐차를 하는 등 보조금을 지원받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고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인 방안이 되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노후 경유차 DPF 부착 vs 조기폐차 지원금,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노후 경유차 DPF 부착의 장단점운전을 하고 있다고 차 뒤 트렁크 부분에 DPF를 부착했다라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는 차를 볼 수 있습니다.

매연 저감 장치를 DPF라고 부르는데, 배출 가스 5등급 디젤차 중 200년 이후에 등록된 화물차, 승용차를 대상으로 매연 저감 장치를 장착해야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노후한 디젤차의 DPF부착 지원금은 국가의 지원금이 90%이며 자기 부담금이 약 10%정도 됩니다.

설치하면 규제를 받지 않고 주행이 가능하고 배출 가스 검사 3년간 면제, 환경 개선 부담금 3년간 면제 서울시 혼잡 통행료 50%감면 등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하지를 부착할 경우 조기 폐차를 통한 지원금을 받는 대신 2년간의 의무 사용 기간이 적용되며 2년 이내에 처분하면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2년 안에 정리하면 지원된 보조금의 일부를 위약금으로 반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므로 조만간 차를 처분해야 하는 경우라면 조기 폐차 지원금을 받고 차를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매연 저감 장치의 단점으로는, 부착 후에 출력이 떨어지고 고장이 발생한 경우 지정 업체를 통해서만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한번 장착하면 중복 지원을 못하고 조기 폐차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원 기간이 지난 뒤 차량을 처분할 때 일반 말소를 통해서 차량을 정리할 수 있으며 정식으로 허가된 관허 처리장을 이용하고 DPF를 뜯어내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는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처분 시 국가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염의 원인이 되는 차량을 조기 처분하게 되면 보조금을 지급함으로써 환경 개선에 드는 비용을 소유자에게 돌려주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기폐차 지원금 수령을 위해서는 등급 외 다양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대기관리권역에 6개월 이상 등록된 차량으로 이전에 저공해 조치를 통한 지원을 받은 이력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2년 이내의 관능검사 및 성능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야 하며, 정상주행이 되며, 성능검사에서도 합격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원부상의 압류나 저당 등의 설정이 없는 경우에만 신청 대상이 됩니다.

무엇보다 차량가액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5등급은 300만원까지, 4등급은 8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말소 후 기본 지원금으로 70%가 지급되며 이후 배출가스 1~2등급 차량을 구매할 경우 추가로 3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5인승 이하 차종의 경우 지원율이 50:50으로 다르게 산정됩니다.

또 수소차나 전기차를 사면 5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노후경유차 DPF부착 vs 조기폐차지원금이 두 가지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운행을 더 할 수 있느냐, 아니면 바로 폐차를 해서 보조금을 받느냐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매연저감장치 부착의 경우 장치를 제작하는 업체에 보조금이 지급되고, 조기말소를 할 경우 소유주분께 정부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하는데요. DPF 부착 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폐차를 할 경우 소유자가 위약금으로 내야 하는 방식이므로 2년 이상은 반드시 운행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조기말소를 통한 지원금을 받는다고 해도 최대 금액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차량 기준가액에 따라 지급되기 때문에 접수 전 정확한 지원금액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그동안 노후 경유차 DPF 부착 vs 조기폐차 지원금,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운행이 힘든 디젤 차량의 소유자 분들은 상당히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존재하는 만큼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 될지 신중하게 고민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하길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노후 경유차 DPF 부착 vs 조기폐차 지원금,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운행이 힘든 디젤 차량의 소유자 분들은 상당히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존재하는 만큼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 될지 신중하게 고민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하세요.